첫 번째 도전으로 일주일 만에 애드센스 승인
나는 클래스101을 통해 티스토리 블로그와 구글 애드센스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시간도 많겠다, 한번 해보자는 가벼운 생각으로 강의 과정에 따라 애드센스 신청을 하게 되었다. '리뷰요정리남'과 '아로스 100'의 강의를 참고하였다. (혹시나 수강 예정이라면 '리뷰요정리남'을 추천한다) 23년 2월 27일부터 글을 작성했고 총 20개가 되었을 때 신청했다. 그때가 4월 8일이었다. 글을 채우기까지 한달 조금 넘은 시간이 걸렸다.
애드고시라고 불리며 승인 실패 후기를 많이 보았기 때문에 처음부터 된다는 생각은 하지 않았고, 기대하지도 않았다. 하지만 8일만인 4월 16일, 구글로부터 메일을 받았다. 일주일에서 최대 한 달까지 걸린다는 말에 확인도 안 하고 있다가 문득 생각나서 들어가봤더니 메일이 도착해 있었다. 일주일 만에 첫 도전으로 바로 승인을 받은 것이다.
티스토리 글 작성 방법
그렇다면 어떤 방식으로 티스토리 글을 작성하였는지 나열해보겠다. 클래스101 강의로부터 들은 정보를 조합하였다.
1. 글자 수 1,200~1,500자(이상)
글자 수에 대한 기준이 조금씩 달랐는데, 처음엔 무조건 1,500자 이상으로 해야 하는 줄 알고 그렇게 하다가 1,200자만 넘어도 된다는 말에 바로 기준을 낮춰서 작성하였다. 이게 약 A4 한 장 분량이라고 하는데, 글을 오랜만에 쓰는 나에게는 꽤 힘든 작업이었다.
2. 글 20개 이상
약 한 달 동안 20개의 글을 발행했다. 미리 여러 개 써놔도 되지만 업로드는 하루에 최대 2개까지 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한다. 나는 한번에 많이 쓰는 것이 힘들어서 이틀에 한 번꼴로 발행하였다.
3. 주제 : 드라마 리뷰
주제에 대한 고민이 많았는데, 그래도 내가 관심 있는 분야로 해야 글이 잘 써질 것 같아서 드라마 리뷰를 선택했다. 지금까지 실제로 본 드라마의 개인적인 후기와 작품에 관한 객관적인 정보를 작성했다. (나무위키나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했다)
4. '소제목-글'의 형식
구글 로직에 유리하게 작용하는 형식이라고 했던 것 같다. (자세한 건 검색 바람) 소제목은 문단 모양의 '제목 1', 글은 '본문 2'로 선택해서 총 3~4문단의 글을 작성했다. 가독성도 높아지고 각 500자씩 쓴다면 글자 수 채우기도 좋은 방법이다.
기타 정보
- 방문자
방문자와 승인의 관계는 없는 것 같다. 내 블로그는 일 두 자릿수 방문에 누적 1,000명이 겨우 넘은 상태였다.
- 개인 도메인 연결
가비아라는 사이트에서 구매한 개인 도메인을 티스토리와 연동하였다. 초보자는 굳이 안 해도 된다고 한다.
- 사이트 등록
1)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2) 구글 서치콘솔
두 곳에 내 블로그와 글 주소를 입력해 등록했다. 등록을 해주어야 해당 사이트에 내 글이 검색된다. (다음은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검색됨)
- alt 속성
글 속에 이미지가 있다면 대체 텍스트 삽입 기능을 통해 이미지 파일명과 같은 이름을 입력해주면 된다. (로직과 관련된...) 나는 글 1개당 1개의 이미지를 첨부했다.
- 그 밖의 작성 팁
1) 복사/붙여넣기 금지 : 다른 글과 정보는 참고만 해서 내 문장으로 만들어 쓴다.
2) 사람인 맞춤법 검사기 : 글자 수와 맞춤법을 동시에 체크할 수 있다. 티스토리에서도 수정 가능하지만, 사람인이 더 정확하다. 발행 전에 꼭 확인한다.
결론
너무 요령 부리지 않고, 기준에 맞는 형식으로 퀄리티 있는 글을 쓰려고 한다면 누구나 승인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신청 후에도 글 작성은 계속되어야 한다는 것...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은행 개인형퇴직연금(IRP) 모바일 해지 방법 (0) | 2023.05.04 |
---|---|
일본 도쿄 여행 준비 1 (항공권, 호텔, 환전) (0) | 2023.05.02 |
댓글